닛산 자동차의 특허
2차 전지(101)에 대한 충전 전류 및 방전 전류를 검출하는 전류 검출 수단(103)과, 충전 처리 및 방전 처리를 행하였을 때의 상기 충전 전류 및 방전 전류로부터 충방전 효율 및 방충전 효율을 연산하는 연산 수단(107)과, 상기 충방전 효율의 시간적 변화 특성과 상기 방충전 효율의 시간적 변화 특성으로부터 상기 2차 전지의 열화 상태를 판정하는 열화 판정 수단(107)과, 상기 열화 상태에 따라 상기 2차 전지의 충전 종지 전압을 설정하는 제어 수단(107)을 구비한다.
닛산 자동차 2차 전지 제어 장치 특허의 내용
2차 전지의 열화 상태에 기초하여 최적의 충전 종지 전압을 설정할 수 있는 2차 전지의 제어 장치에 관해서 특허를 냈다.
충방전 효율 및 방충전 효율의 시간적 변화 특성으로부터 2차 전지의 열화 상태를 검출하고, 이 검 출 결과에 따라 충전 종지 전압을 설정하는 것이다.
닛산 자동차 2차 전지 제어 장치 특허의 효과
충방전 효율 및 방충전 효율의 시간적 변화 특성으로부터 2차 전지의 부극의 용량 열화의 유 무를 검출할 수 있으므로, 부극의 용량 열화가 검출된 경우에는 충전 종지 전압을 낮게 설정하는 한편, 정극의 용량 열화만이 검출된 경우에는 충전 종지 전압을 낮게 설정하는 것을 금지할 수 있다. 이 결과, 과잉의 충전 제한을 가하는 일 없는 최적의 충전 종지 전압을 설정할 수 있다.
2차전지 충전 중 자동차 화재를 막는 방법 중 하나 해결
2차전지로 움직이는 자동차의 화재를 막는 방법은 두가지다.
하나는 전지 자체가 불이 잘 붙지 않는 소재로 만드는 것이다.
이것은 기술적으로 시간이 좀 많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모든 2차전지 원료를 바꿔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2차 전지 충전 중 발생하는 열을 줄인다면, 훨씬 안전하게 충전이 가능할 것이다.
닛산자동차는 안전에 관한 특허를 내고 관련 기술에서 우위를 점유하려 하고 있다.
특허 내용은 가벼운 내용이지만, 상당히 넓은 범위에서 권리를 주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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